尹대통령, 저커버그 만나서도 ‘세일즈맨’...“AI시스템 메모리, 韓기업이 세계1‧2위”

尹대통령, 저커버그 만나서도 ‘세일즈맨’...“AI시스템 메모리, 韓기업이 세계1‧2위”

  • 기자명 최얼 기자
  • 입력 2024.02.29 15:16
  • 1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의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를 비공개 접견하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의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를 비공개 접견하고 있다(연합뉴스)

[더퍼블릭=최얼 기자]윤석열 대통령은 29일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의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를 만나, 인공지능(AI)과 반도체 분야에서 한국 기업의 강점을 언급하며 적극적인 협력에 나섰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윤 대통령은 오늘 오전 10시 10년 만에 한국을 방문한 저커버그 CEO를 접견했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두 사람은 약 30분간 대화를 나누며 AI 디지털 생태계 조성을 위한 비전과 함께 한국 기업과 메타 간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한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반도체분야에서의 한국의 기술력을 적극 어필했다. 윤 대통령은 "AI 시스템에 필수적인 메모리에서 한국 기업이 세계 1·2위를 차지하는 등 세계 최고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긴밀한 협력을 당부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한미 양국 정부 간 긴밀한 공급망 협력 체계가 구축돼 있는 만큼 필요하다면 정부 차원에서도 양국 기업 간 협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스마트 가전, 웨어러블 디바이스, 스마트카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는 한국이야말로 메타의 AI가 적용될 훌륭한 플랫폼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메타는 지난 2021년 기존 페이스북에서 사명을 바꾼 뒤 일반인공지능(AGI) 개발을 선언하는 등 메타버스와 AI 신기술 확보에 열을 올리는 상황이다.

윤 대통령은 "한국도 미래 먹거리인 메타버스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지원을 계속하고 있다"며 "메타버스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연구개발(R&D) 인재 양성 등 메타와 협력을 희망한다"고 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메타가 역점적으로 개발 중인 XR(확장현실) 헤드셋을 언급하며 “메타가 상상하고 설계한 것을 한국 산업이 적극적으로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커버그 CEO는 삼성을 거론하며 협력 확대의 뜻을 내비쳤다. 글로벌 공급망 분절 현상이 심화하고 있는 가운데 대만 TSMC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아지는 상황을 우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저커버그 CEO는 "삼성이 파운드리(위탁 생산) 거대 기업으로 글로벌 경제상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며 "이런 부분이 삼성과의 협력에서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진다.

윤 대통령은 이에대해 "삼성전자가 AI 반도체, 시스템 반도체 부문에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정부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고 화답했다. 윤 대통령은 글로벌 플랫폼을 통한 가짜뉴스와 가짜영상 차단 필요성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가짜뉴스의 심각성을 저커버그 CEO에게 얘기한 것으로도 알려진다. 윤 대통령은 "AI를 악용한 가짜뉴스와 허위 선동 조작은 자유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라며 "올해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선거가 있는 만큼 신속하게 모니터링하고 조치할 수 있게 관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저커버그 CEO는 "메타는 선거에 대한 부정행위를 막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며 "한국 선관위를 포함해 다른 나라 정부와 가짜정보가 유포되는 것을 제어하기 위한 협업이 광범위하게 이뤄질 수 있다"고 답했다.

한편, 저커버그 CEO는 전날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조주완 LG전자 CEO 등 주요 기업 대표 및 임원들과 잇달아 만나 사업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저커버그 CEO는 윤 대통령 접견 일정을 끝으로 출국길에 올랐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