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산업용 요소수 차량용으로 전환하고 물류대란 막는다...사재기에 대해선 엄단

정부, 산업용 요소수 차량용으로 전환하고 물류대란 막는다...사재기에 대해선 엄단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11.04 15: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물류대란으로 치닫는 중국발 요소수 품귀 현상에 대하여 정부는 이르면 다음 주부터 산업용 요소수를 차량용으로 전환하여 공급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게 되기 위해 정부는 산업용 요소수 등의 현황 파악을 완료하고 차량용 전환을 위한 환경부의 기술 검토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정부는 일각에서 나타나고 있는 요소수 사재기에 대응해 다음 주부터 신고센터를 설치·운영하는 등 매점매석 행위에 대한 단속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4일 관련 정부 부처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철강, 화력발전, 시멘트업계 등 요소수를 사용하는 주요 업계의 요소수 재고 파악을 끝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환경부 기술 검토를 마치는 대로 내주부터 산업용 요소수를 차량용으로 공급한다는 방안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산업용 요소수는 용도가 다양한 만큼 물량은 어느 정도 확보 가능하지만 모두 차량용으로 쓸 수 있을 지 확신할 수 없어 상황이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환경부는 현재 산업용 요소수를 차량용으로 전환할 수 있는 지에 대한 기술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기술 검토 결과는 이번 주말이나 다음 주 중 나올 것으로 알려졌다.

요소수는 미세먼지 주범인 질소산화물을 질소와 물로 분해해 배출가스를 줄이는 역할을 하는데 경유차량 외 제철소나 발전소, 소각장, 석유화학이나 시멘트 공장의 일부 공정에 사용되는데 요소수 품귀 현상이 발생하면서 경유를 사용하는 화물차 약 200만대의 운행이 ‘전면 스톱’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산업용 요소수를 차량용으로 제공할 경우, 산업 분야에서 요소수를 쓰지 못해 발생하는 배출가스에 대한 규제 완화에 대해서도 부처 간 협의를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계에서도 대기오염기준에 맞춰 질소산화물을 줄이기 위해 요소수를 사용 중이기 때문에 요소수 재고물량을 차량용으로 전환할 경우 해당 기준을 충족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정부는 차량용 요수수 매점매석 행위를 철저히 단속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주 중 물가안정법에 근거한 차량용 요소수 매점매석행위 금지 등에 관한 고시를 제정·시행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요소수는 디젤차량 배출가스 규제 적용 이후 필수품이 됐지만 우리는 그 원료인 요소를 중국으로부터 97% 수입해왔다.

하지만 석탄에서 암모니아를 추출해 요소를 생산하는 중국은 최근 호주산 석탄 수입 금지로 자국 요소 생산량이 급감하자 지난달 15일 ‘요소 수출검사 의무화 조치’를 통해 요소 수출을 전면 금지한 바 있다.

이에 정부는 산업용 요소수의 차량용 전환 이외에도 대중국 협의를 통한 수출 재개, 수입대체와 통관 지원, 러시아 등으로 수입처 다변화 방안 등도 추진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요소수 물류대란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국 상황도 있지만 위기에 대비한 정부의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도 이번 기회에 키워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매점매석하는 사재기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