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文 정부 통계 조작 의혹에 檢 수사요청‥박대출 의원, “담당 직원 승진 이례적으로 빨라”

감사원, 文 정부 통계 조작 의혹에 檢 수사요청‥박대출 의원, “담당 직원 승진 이례적으로 빨라”

  • 기자명 김미희 기자
  • 입력 2023.09.27 15:1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계청, “승진심사위원회 감안한 결정‥인사과정서 문제 없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지난 15일 전임 문재인 정부의 집값 등 주요 국가 통계 작성 실태를 조사해온 감사원이 전 정부에서 수년간 통계 조작이 있었다고 보고 전 정부 고위직 등 22명을 검찰에 수사 요청한 가운데, 해당 업무를 담당한 통계청 직원들의 승진이 빨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앞서 감사원은 작년 9월부터 올해 3월까지 감사관 28명을 투입해 감사를 진행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최달영 감사원 제1사무차장은 감사원에서 한 중간 감사결과 발표 브리핑에서 “청와대(대통령비서실)와 국토교통부 등은 통계청과 한국부동산원(옛 한국감정원)을 압박해 통계 수치를 조작하거나 통계 서술 정보를 왜곡하게 하는 등의 불법 행위를 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러한 가운데, 26일 뉴스1은 국민의힘 박대출 의원이 통계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인용, 해당 업무를 담당한 통계청 직원들의 승진이 더욱 빨랐다는 주장을 실었다.

박대출 의원이 통계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7년 10월부터 2019년 7월까지 통계청 사회통계국장을 역임한 A씨는 문 정권 말인 2021년 통계청 차장으로 승진했다.

사회통계국은 감사원이 지적한 가계소득 통계를 총괄하는 부서인데, A씨는 사회통계국장을 맡은 지 약 2년 만에 통계청의 ‘2인자’ 자리에 올랐다는 것이다.

또 이 매체에 따르면 고용통계 담당 과장을 지낸 B씨도 5년10개월 만에 4급(서기관)에서 3급(부이사관)으로 승진했다. 통상 4급에서 3급 승진에 9년2개월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으로 빠른 승진이라는 설명이다.

이어 가계동향통계 담당 과장이었던 C씨 또한 서기관에 임명된 지 5년5개월 만에 부이사관으로 승진한 것으로 보도됐다.

통계청, “승진심사위원회 감안한 결정‥인사과정서 문제 없었다”

다만 뉴스1 보도에 따르면 통계청은 통상적인 인사 절차였으며, 이 과정에서 문제가 없었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통계청 관계자는 “승진심사위원회를 감안해서 한 결정”이라며 “(감사원이 지적한 업무와) 연계된 업무를 맡긴 했지만 일 잘한다는 평가를 받았던 분들이고 인사 과정에 문제가 없었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같은 의혹에 지난 15일 대통령실은 “충격적인 국기문란의 실체가 드러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더퍼블릭 / 김미희 기자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