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피해라”…대형건설사, 너도나도 ‘미니 정비사업’ 참여

“규제 피해라”…대형건설사, 너도나도 ‘미니 정비사업’ 참여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1.10.05 17:0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홍찬영 기자]대형건설사가 대규모 정비사업외에도 소규모 재건축사업과 가로주택정비사업 등으로도 저변을 넓혀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규모 정비사업이 정부 규제 등으로 사업 진척에 차질을 빚자, 새로운 대안을 시도하는 일환으로 풀이된다.

5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최근 서울 강남구 도곡동 개포럭키아파트 소규모 재건축 사업 시공권을 두고 포스코건설과 동우개발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현장설명회에서는 포스코건설, DL이앤씨, 현대엔지니어링, HDC현대산업개발, 한화건설 등 10곳이 참석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개포럭키아파트 소규모 재건축 사업은 현재 2개동, 최고 8층, 129가구 규모에서 하4층~지상28층 임대주택 19가구를 포함한 공동주택 186가구로 탈바꿈하는 사업이다.

교통과 교육 등 입지가 우수하다 보니, 현장설명회에서 포스코건설, DL이앤씨, 현대엔지니어링 등 1군 건설사들이 참여하는 등 관심을 보였다.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 마감 결과 포스코건설과 동우개발이 참여해 현재는 2파전으로 압축됐다.

대형건설사들은 소규모 재건축사업과 함께 소규모 정비사업으로 분류되는 가로주택정비사업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DL이앤씨는 지난 4월 인천 미추홀구 용현3구역을 수주하면서 가로주택정비사업에 첫 발을 내딛였으며, 현대건설은 서울 용산구 한남동 한남시범아파트 소규모 재건축 사업을 수주했다.

이처럼 중견건설사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소규모 사업에 대형사들이 관심정부 규제 등으로 사업 진척에 차질을 빚자

당초 소규모 정비사업은 수익성이 크지 않다보니, 중견건설사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졌었다. 그러나 정부 규제 등으로 사업 진척에 차질을 빚다보니 대형사들에게도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모양새다.

소규모 정비사업은 일반 재개발·재건축에 비해 규제가 상대적으로 적어 사업 기간이 대폭 줄어든 다는 장점이 있다.

일례로 최근 사대부중·고 1, 2, 3구역은 재개발이 지지부진하자, 가로주택정비사업으로 해법을 모색했다.

이 구역은 재개발사업 추진과 3구역 통합 가로주택정비사업 추진을 두고 주민 간 의견차가 있었지만 가로주택정비사업 추진에 힘이 실리게 됐다.

구역 북측에 일신초등학교가 인접해있어 일조권 문제로 인해 사업성을 높이지 못하는 한계가 있어, 통합 가로주택정비사업 추진 시 사업성이 더 우수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기 때문이다.

여기에 분양가 상한제 면제 등 각종 인센티브 혜택이 있다는 점도 큰 몫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건설사들도 해당 사업에 벌써부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